배광구조

본문 바로가기

배광구조

배광구조

배광이란,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빛이 어떤 공간에서 갖는 분포를 가리키며, 빛의 분포 상태를 공간에 대해 곡선 또는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기존 메탈할라이드 램프는 백열전구와 같이 무지향성으로 360도 전방향 빛을 형성하며, 원하는 조명 영역으로 빛 반사 및 방향 전환 시 지향성을 가진 LED에 비해 산란 및 반사에 의한 빛 손실이 크고 비효율적 입니다.

또한 메탈할라이드 등기구는 배광의 분포가 광원을 중심으로 대칭 형태이기 때문에 설치 시 조명기구를 직접 기울여 경기장에 배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선수와 관중이 광원을 직접적으로 바라보게 되며 조명의 직접광으로 인한 눈부심을 초래하게 됩니다.

당사는 눈부심을 최소화 하기 위해 비대칭 배광을 채택하였으며, 조명의 비대칭 각도는 조도 분포를 고려하여 55˚ 이상, 선수 및 이용자의 시선 높이에 따른 눈부심을 고려하여 70 ˚ 이하로 설정하였고, 조명기구의 기울임 없이 수평으로 설치가 가능하여 눈부심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IOC, FIFA, UEFA 등 각종 스포체 단체에서는 글레어지수를 50 이하로 규정하고 있으며, 북미조명학회와 국제 다크스카이협회에서 빛공해 정도를 판단할 기준인 BUG 등급*을 제정하여 후사광, 상향광, 눈부심, 침입광에 대한 기준을 제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명 영역 밖으로 누출되는 빛으로 인한 빛공해를 줄이기 위해 적절한 배광구조 채택이 필요합니다.

[BUG 등급]

* BUG 등급 : 미국 IESNA(북미조명학회)에서 조명기구의 배광성능과 빛공해 발생 정도에 따라 정한 옥외조명기구의 등급 분류기준으로 코드에 부여된 숫자가 높을수록 그 정도가 심함을 의미하여 빛공해 발생을 예측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됨

당사의 LED 비대칭 투광등은 상향광(Up Light) 및 후사광(Back Light)을 저감시켜 빛공해 문제를 해결 하였으며, 다양한 배광 구조를 적용하여 빛을 비추고자 하는 영역에 정확히 조사가 가능합니다.

[일반 LED 투광등]

[LED 비대칭 투광등]

[다양한 배광 구조 형태]